카프리치오 (Capriccio) 사용 방법 – 아이클라우드(iCloud) 음악 가져오기 및 네트워크 저장소 이용 방법

카프리치오 (Capriccio)는 아이폰에서 음악을 듣는 앱이다. 지원하는 음악 파일 종류도 많고, 활용도가 높아서 아이폰 기본 음악 앱을 대신해 사용할만한 아이폰 음악 앱으로 추천한다.

카프리치오 (Capriccio) App Store 미리보기

앞선 글에서 카프리치오 (Capriccio) 특징과 기능에 대한 설명과 함께 카프리치오 (Capriccio) 서버에 음악 파일을 넣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카프리치오 (Capriccio) 을 통해 아이폰에서 음악을 듣는 방법은 지난 번에 소개한 직접 카프리치오 (Capriccio) 서버에 음악 파일을 넣는 방법 외에도 여러 방법이 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카프리치오 (Capriccio)와 드롭박스(Dropbox),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원드라이브(OneDrive), 박스(box), 아이클라우드(iCloud)를 이용한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카프리치오 (Capriccio) 네트워크 저장소 위치부터 차근차근 설명해 보겠다.

카프리치오 (Capriccio) 네트워크 저장소

1. 카프리치오 (Capriccio) 플레이 화면이나 플레이 리스트 화면에서 아래 폴더 모양을 누른다.

2. 라이브러리가 선택된 화면에서 저장소를 누른다.

라이브러리가 선택된 화면에서 저장소를 누르면 두번째 사진처럼 네트워크 저장소가 보인다.

3. 네트워크 저장소에서 [+ 추가]를 누른다.

4. 추가 할 수 있는 방법들 가운데 본인이 원하는 추가 방법을 선택한다.

카프리치오 (Capriccio)에서 이용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 종류들이 보이는데 box, Dropbox, Google Drive, OneDrive 가 있다.

네 가지 모두 설명할 예정이지만, 순서는 Dropbox, Google Drive, OneDrive, box 순서로 설명하겠다.

먼저 Dropbox 연결 방법을 알아보자.

드롭박스(Dropbox) 연결하는 방법

1 네트워크 저장소에서 [+ 추가]를 누르고, 추가 할 수 있는 방법들 가운데 Dropbox 를 선택한다.

2. Dropbox에 로그인 할 방법을 선택한다.

이때 Apple로 계속하기 또는 이메일, 비밀번호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Google로 계속하기를 선택하면 두번째 사진처럼 승인오류 화면이 뜰 수 있기 때문이다.

3. 카프리치오 (Capriccio)가 엑세스 할 수 있도록 허용을 선택한다.

4. 아래 첫번째 사진처럼 카프리치오 (Capriccio)에 드롭박스 연결이 완료 되었다.

이제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를 연결해 보겠다.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연결하는 방법

첫번째 사진처럼 카프리치오 (Capriccio)에 연결된 클라우드는 드롭박스 처럼 확인 할 수 있다.

계속해서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를 연결해 보자.

1. 네트워크 저장소에서 [+ 추가]를 누른다.

2. 추가 할 수 있는 방법들 가운데 GoogleDrive 를 선택한다. 로그인 된 구글 계정을 선택하거나 새로운 구글 계정에 로그인한다.

3. Capriccio에서 이 페이지를 열겠습니까? 에서 “열기”를 선택한다.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연결이 완료되어 네트워크 저장소 리스트에 추가 되었다.

원드라이브(OneDrive) 연결하는 방법

이번에는 원드라이브(OneDrive)를 연결해 본다.

1. 네트워크 저장소에서 [+ 추가]를 누른다.

2. 추가 할 수 있는 방법들 가운데 원드라이브(OneDrive) 를 선택한다.

3. 원드라이브(OneDrive) 로그인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거나 새로운 계정을 만든다. “다음”을 누른다.

4. “코드 전송”을 누른다.

5. 원드라이브(OneDrive) 계정 이메일로 가서 코드를 확인한다. 사진 아래에 보이는 것 처럼 일회용 코드를 받을 수 있다.

6. 계정에 등록한 메일에서 확인한 코드를 입력한다.

7. 로그인 상태 유지 여부 선택을 한다.

8. 카프리치오 (Capriccio)가 엑세스 할 수 있도록 “수락”을 선택한다.

카프리치오 (Capriccio) 네트워크 저장소에 등록할 클라우드 서비스의 마지막으로 박스(box)를 연결해 본다. 주변에서 이 클라우드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서브로 사용하기 괜찮아서 소개도 할 겸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박스(box) 연결하는 방법

1. 네트워크 저장소에서 [+ 추가]를 누른다.

2. 추가 할 수 있는 방법들 가운데 박스(box) 를 선택한다.

3. 박스(box) 로그인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거나 새로운 계정을 만든다. “인증”을 누른다.

여기에서 불편한 점 하나! 난 기존에 사용하던 박스(box) 계정이 구글계정과 연결해서 만든 계정이었다. 그 구글계정 구글 메일 주소를 넣었더니 로그인이 되지 않았다.

그리고 추가로 박스(box) 가입과 관련한 경험을 얘기하자면, 네이버 메일 주소는 가입이 되지 않았다. 엄밀히 말하자면 가입을 할 때 인증 메일을 보내는데 메일에서 인증이 활성화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모두에게 적용되는 문제인지 내 계정에 한정된 문제인지는 알 수 없다.

4. 카프리치오 (Capriccio)가 엑세스 할 수 있도록 Grant access to Box를 누른다.

카프리치오 네트워크 저장소에 드롭박스(Dropbox),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원드라이브(OneDrive), 박스(box) 등 등록을 완료했다.

카프리치오 (Capriccio) 탐색기 페이지에서 탭을 보면 연결한 목록들이 열려 있는 게 보인다.

여기까지 카프리치오 (Capriccio) 네트워크 저장소에 드롭박스(Dropbox),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원드라이브(OneDrive), 박스(box) 등 클라우드 서비스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제 마지막으로 카프리치오에 아이클라우드에 있는 음악 파일을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아이클라우드(iCloud) 음악 연결하는 방법

아이클라우드에 있는 음악을 카프리치오 (Capriccio)로 불러오는 방법이다.

우선 카프리치오 추가해서 듣고 싶은 음악 파일이 하나 뿐일 때 바로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1. 아이클라우드(iCloud) 음악 파일 카프리치오 현재 재생 목록으로 불러오기

1. 아이폰에서 파일 폴더를 연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폴더” 앱이 보이지 않는다면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해주면 된다.

2. 카프리치오 추가해서 듣고 싶은 해당 음악 파일을 꾸욱~ 눌러서 두번째 사진처럼 “공유를 눌러 준다.

2.1. 또는 세번째 사진처럼 개별 파일로 들어가서 보내기 버튼을 누른다.

3. 공유를 할 수 있는 방법들 가운데 카프리치오 (Capriccio)를 선택한다.

4. 카프리치오 (Capriccio)를 선택하면 바로 카프리치오 (Capriccio) 재생된다. 플레이 리스트에서도 바로 확인 된다. 아이폰 파일 폴더에서 연결해 준 파일이라 인터넷이 되지 않아도 재생이 가능해서 좋다.

이번에는 카프리치오 추가해서 듣고 싶은 음악 파일이 여러 곡일 때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2. 아이클라우드(iCloud) 음악 파일 드롭박스 이용해서 불러오기

1. 아이폰에서 파일 폴더를 연다.

2. 상단 우측 가로 점세개를 누른다.

3. 보이는 메뉴 중에 “선택” 버튼을 누른다.

4. 상단에 보이는 “전체 선택” 또는 개별적으로 원하는 곡을 선택한 후 좌측 아래에 보이는 “보내기” 버튼을 누른다.

5. 메뉴 아이콘을 우측으로 옮겨서 Dropbox 를 찾거나 위로 끌어 올려서 메뉴 가운데 “Dropbox에 저장”을 누른다.

6. “개인용” 을 누른다.

7. 원하는 폴더나 위치를 찾은 후 “업로드를 누른다.

8. Dropbox에 업로드가 완료 되면 폴더에서 보기를 누르거나 카프리치오 (Capriccio) 앱으로 돌아간다.

“폴더에서 보기”를 누르면 첫번째 사진처럼 Dropbox 폴더 안에 파일이 들어간 걸 확인할 수 있다.

9. 카프리치오 (Capriccio) 탐색기 페이지에서 우측 상단 세로 점세개를 누르고, “새로고침”을 누른다.

10. Dropbox 폴더 안에 새로 넣은 음악 파일을 카프리치오 (Capriccio)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카프리치오 네트워크 저장소 사용 시 유의할 점

사람마다 음악 앱을 사용하는 이유나 방식은 다양하다. 그리고 사용하는 환경 또한 다양하다.

네트워크 저장소에 등록한 Dropbox, Google Drive, OneDrive, box 는 저장소가 네트워크인 만큼 와이파이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는 작동이 된다. 그러나 인터넷 사용이 되지 않는 환경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

카프리치오에서 아이클라우드(iCloud) 음악 사용 시 유의할 점

아이클라우드 폴더에서 불러온 파일은 기본적으로 이미 아이폰 폴더에 저장된 파일이라 사용이 가능하다. 단, 리스트를 만들어서 사용해야 불러온 리스트가 사라지지 않는다. 재생 중인 목록 리스트에 두면 파일 자체가 아이폰에서 사라지는 건 아니지만, 카프리치오 (Capriccio) 앱을 새로 작동할 때 인터넷이 되지 않는 환경이라면 재생 중인 목록이 사라질 수 있다.

지금까지 카프리치오 (Capriccio) 네트워크 저장소 연결하는 방법과 아이클라우드(iCloud) 파일 앱을 이용해 음악을 불러오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카프리치오 (Capriccio) 사용 방법과 이용할 때 참고할만한 팁을 소개하겠다.

관련 글

이 블로그의 다른 글이 궁금하다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