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생태계라는 말을 할 정도로 아이폰을 비롯한 애플 기기들을 함께 사용하면 그만큼 편리하게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서 무척 편리하다.
애플 복사 붙여넣기 기능인 공통 클립보드는 내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다. 공통 클립보드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혹은 맥에서 글이나 사진, 이미지, 비디오 등을 복사한 후 다른 기기에서 붙여넣기를 누르면 기기의 경계를 넘어 붙여넣기가 가능한 기능이다.
그러나 이 편리한 복사 붙여넣기 가능이 가끔씩 사용하다 보면 뭐가 잘못된 건지 잠깐 오류가 있는 건지 복사 붙여넣기가 지연되거나 안 될 때가 있다.
Apple 기기 복사 붙여넣기 동기화를 이용해 보기 전 보다 사용하면서 편리함을 누린 이후의 불편함은 거슬리는 수준을 넘어선다. 그래서 오늘은 Apple 기기 복사 붙여넣기 동기화 설정 방법과 복사 붙여넣기가 안 될 때 그 해결 방법을 알아본다.
애플 복사 붙여넣기(공통 클립보드) 설정 방법
공통 클립보드 설정 가능 기기
우선 이 복사 붙여넣기를 이용하려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기기나 업데이트 버전이 적용된 기기일 경우 사용이 가능하다.
아이폰의 경우 iPhone 5 및 이후 모델이 가능하다.
아이패드 프로 (iPad Pro)와 아이패드 에어(iPad Air)는 모든 모델이 이용이 가능하다.
아이패드(iPad)는 4세대 및 이후 모델이어야 하며, 아이패드 미니(iPad mini)는 iPad mini 2 및 이후 모델일 경우 사용이 가능하다.
맥북도 제품마다 적용 기준이 다르다.
맥북(MacBook)은 2015년 및 이후 모델이어야 하고, 맥북 프로(MacBook Pro)와 맥북 에어(MacBook Air)는 2012년 및 이후 모델일 경우에 사용이 가능하다.
IOS 시스템 버전
시스템 버전도 영향을 미치는데, iOS 10 및 이후 버전, macOS Sierra 및 이후 버전이어야 공통 클립보드 사용이 가능하다.
공통 클립보드를 사용하여 한 Mac에서 다른 Mac으로 전체 파일을 복사하려면 각 Mac에 macOS High Sierra 및 이후 버전이 필요하다.
공통 클립보드 사용을 위한 설정 확인
아이폰 및 아이패드, 맥북, 맥 등에서 복사 붙여넣기 기능을 사용하려면 몇 가지 설정 확인이 필요하다.
1. 사용하려는 기기들은 동일한 Apple ID로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한다.
https://support.apple.com/ko-kr/HT204053
2. 사용하려는 기기에서 Handoff 기능이 켜져 있어야 한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경우 설정 > 일반 > AirPlay 및 Handoff 로 이동한 다음 Handoff 가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하자.
다른 기기의 Handoff 기능 설정 방법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https://support.apple.com/ko-kr/HT209455
3. 사용하려는 기기에서 블루투스 기능과 Wi-Fi가 켜져 있어야 한다.
공통 클립보드 사용 방법
아이폰 및 아이패드, 맥북, 맥 등에서 복사 붙여넣기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1. 내가 복사할 내용이 있는 기기에서 복사를 원하는 글이나 사진, 이미지, 파일 등을 복사한다.
2. 내가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을 다른 기기에서 붙여넣기를 한다.
각각의 기기에서 복사와 붙여넣기를 하지만 한 기기에서 하듯이 평소처럼 사용하면 된다.
공통 클립보드 사용이 안 될 때
1. 사용하려는 기기들은 동일한 Apple ID로 로그인이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나는 애플 계정이 여러 개이다. 다른 국가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부분이 일치하지 않을 때 공통 클립보드 사용이 안 된다.
2. 사용하려는 두 기기 모두 Handoff 기능이 켜져 있는지 확인한다.
위에서 설정 때 안내했던 것 처럼 Handoff 기능이 꺼져있는 건 아닌지 확인하자.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경우 설정 > 일반 > AirPlay 및 Handoff 로 이동한 다음 Handoff 가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하자.
https://support.apple.com/ko-kr/HT209455
3. 사용하려는 두 기기 모두 블루투스 기능과 Wi-Fi가 켜져 있는지 확인한다.
이때 두 기기에서 접속된 Wi-Fi가 동일한 Wi-Fi인지 확인한다. 애플 홈페이지에서는
4. 사용하려는 두 기기의 IOS 업데이트 버전을 확인한다.
두 기기의 업데이트 버전이 동일한지 확인한다.
두 기기의 업데이트 버전이 모두 최신 IOS 상태인지 확인한다.
나의 경우에는 대부분 3번과 4번에서 해결이 되었다. 나의 경우에는 자동업데이트를 설정해 두지만 배터리 부족이나 와이파이 연결 문제로 두 기기의 업데이트 버전이 다른 경우들이 있었고, 그럴 경우엔 예상보다 쉽게 해결이 되었다.
다 확인해도 안 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럴 때는 비행모드로 바꿨다가 다시 풀어주거나 각 기기들의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주었을 때 모두 해결되었다.
아마도 IOS 업데이트 후 충돌되는 뭔가가 있었거나 방해하는 오류들이 있었던 게 아닌가 싶다.
알고나면 단순한 해결방법일지도 모르겠지만, 갑자기 안 될 때 당황하는 일이 없도록 기록한다.
더 추가적인 상황이 있다면 내용을 추가할 예정이지만 그럴 일이 없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