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맥북 충전 안 될 때 해결 방법 및 수리 비용

아이폰을 비롯해 아이패드, 맥북 등 여러 애플 기기를 사용하다 보면 갑자기 아이패드나 맥북 충전이 되지 않는 경우들을 종종 경험하게 된다. 

아이패드나 맥북이 충전이 되지 않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 만큼 여러가지 방법을 하나씩 시도해 보면서 해결해야 한다.

아이패드 맥북 충전이 되지 않는 원인

아이패드 맥북 충전 안 될 때 해결 방법

애플 기기가 충전이 되지 않는 이유나 원인은 다양하다. 

맥북 배터리가 충전되지 않는 다양한 원인은 크게 하드웨어 문제와  소프트웨어 문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원인이 될 만한 부분들 중 기본적인 부분, 간편하게 시도해 볼 수 있는 것 부터 하나씩 체크해 보며, 아이패드나 맥북이 충전 되지 않는 원인을 찾아서 해결해 보도록 하자.

하드웨어 또는 외부적인 요인 확인하기

아이패드 맥북 충전이 되지 않을 때 배터리, 충전 케이블, 전원 어댑터, 기타 물리적인 하드웨어 문제 또는 외부적인 요인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기기가 전원에 잘 연결되어 있는지 손상된 부분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한다. 

기기 온도 체크, 충전 포트, 충전 케이블, 전원 어댑터 등 하드웨어와 외부적인 요인으로는 콘센트 등을 고려해 하나씩 확인해 볼 수 있다.

아이패드 맥북 기기 온도 식히기

 아이패드나 맥북을 시원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으로 옮겨서 기기를 식혀 준다. 전자 기기들은 주변 온도가 10°~35°C일 때 가장 잘 작동 한다고 한다. 

담요나 수건, 천, 파우치 등을 아래에 두면 통풍이 잘 되지 않아 그런 환경에서 기기를 사용할 경우,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충전 어댑터가 꺼질 수 있다.

충전 도중 여러 요인들로 인해 과열되어 기기 또는 배터리 온도가 기준 온도를 초과 했을 경우, 충전이 멈출 수 있으니 이 부분을 먼저 확인하자.

충전 포트 단자 청소하기

충전 포트  단자가 깨끗하고 먼지나 부스러기가 없는지 확인한다. 

맥북을 충전 어댑터 전원에서 연결을 해제한 다음, 케이블(충전선)을 포트 단자로 부터 분리한 후 포트 단자 내부를 청소한다.

보푸라기가 없는 부드러운 마른 천을 사용하여 단자 내부를 깨끗이 .

전원에 20분 이상 충전 연결해 두기

애플 기기를 한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상태라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완전 방전 상태일 수 있다. 

완전 방전 상태에서 다시 충전하여 사용하려면, 애플 정품 전원 어댑터를 사용하여 20분 이상 충전해야 할 수 있다고 한다.

다른 충전 케이블 사용하기

다른 케이블을 사용하여 기존 케이블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한다.

충전이 안 될 때 문제 가운데 가장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애플 정품 케이블이 아닌 제품을 사용하면 충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기본적으로 사용을 자제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충전 케이블의 문제로 인해 충전이 불가능한 것은 아닌지 충전 케이블의 정상 여부를 확인하자.

다른 전원 어댑터 사용하기

아이패드도 그렇지만 특히 맥북의 경우 작동하기에 충분한 전력을 제공하는 전원에 연결되어 있지만, 배터리를 충전 하기에는 전력이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충전 와트 수가 낮은 어댑터에 연결 시 맥북 충전 속도가 느리거나 충전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최상의 충전 속도와 결과를 얻으려면 구매 시 애플 기기와 함께 제공되는 정품 전원 어댑터를 사용해야 하며 기준 전력량에 맞는 어댑터를 사용해야 한다. 

Apple 지원 문서 Mac 전원 어댑터 식별하기는 여기에서 확인!

다른 전원 콘센트 사용하기

전원 어댑터를 정상적으로 전원이 공급되는 전원 콘센트에 연결 했는지 확인한다. 

애플 기기의 전원 어댑터를 전원 콘센트에서 연결 해제한 다음, 현재 정상적으로 충전이 가능한 다른 기기를 연결해 전원 콘센트가 작동 하는지 확인해 보자.
전원 콘센트가 정상적으로 작동 하는지 확인이 되더라도 추가적으로 다른 콘센트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콘센트라 하더라도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라인 노이즈가 그 예이다.

 라인 노이즈가 발생하는 원인에는 컴퓨터와 동일한 전기 회로를 사용 중인 안정기가 포함된 조명, 냉장고 또는 소형 냉장고 등이 있다고 한다.

전원 어댑터를 콘센트에서 빼두었다가 60초 가량 기다린다.

그 후 다시 어댑터를 콘센트에 꽂는다. 

이렇게 잠시 간격을 둔 다음 어댑터가 정상적으로 동작할 경우, 전원 소스에 라인 노이즈가 발생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그리고 콘센트와의 연결을 해제 했다가 다시 연결하는 작업을 통해 정기적으로 어댑터를 재설정하면 라인 노이즈 현상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배터리 상태 확인하기 

맥북이나 아이패드 내부 배터리 문제로 인해 충전되지 않을 수도 있다. 

모든 충전식 배터리는 사용할수록 성능과 효과가 떨어진다. 이런 배터리 상태로 인한 충전 불량이 발생한 것은 아닌지 배터리 상태를 확인해 보자.

Mac 랩탑 배터리 상태 확인하기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문제 확인하기

아이패드나 맥북 등이 충전이 되지 않는 원인 중에 간혹 소프트웨어 문제일 수도 있다.

소프트웨어 문제에는 배터리 충전 설정 또는 소프트웨어(펌웨어) 업데이트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배터리 성능 상태 기능 끄기

배터리를 최적화하거나 수명을 늘리기 위해 맥북 충전량이 100%가 되기 전에 중단되는 것이 정상이다. 맥북 사용자 가운데 설정을 통해 이 기능을 조절해서 설정 해두는 경우들도 많다. 

배터리 설정에서 이 기능 설정 여부를 확인하고 설정된 상태라면 이 기능을 끈 후 충전 가능 여부를 확인한다. 

(Mac의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지 않는 경우 참고 하기)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업데이트하기

맥북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확인 경로

맥북에서 좌측 상단 메뉴바에서 사과 모양 아이콘()을 누른다.

펼쳐진 메뉴 중에 시스템 설정을 선택한다. 

시스템 설정에서 확인 되는 메뉴 중 ‘일반’을 누른 후 오른쪽 패널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선택한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시스템 설정 또는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라는 항목이 표시되지 않으면 화면 모서리에 있는 Spotlight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검색 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라고 입력하고 검색한다. 

검색 결과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있다면 선택 후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관련된 더 상세한 내용은 Apple 지원 문서 Mac에서 macOS 업데이트하기에서 확인하기!

SMC 재설정

Mac이 전원을 관리하는 방법을 제어하는 SMC(시스템 관리 콘트롤러)를 재설정 한다.

애플 실리콘을 사용하는 M1,M2 맥북은 전원을 껐다가 1분 정도 기다린 후 전원을 다시 켠다.

인텔 실리콘 이 외의 맥 컴퓨터는 아래 경로에서 SMC 재설정 방법을 확인한 후 재설정 하도록 하자.

암튼 이 방법도 꽤 많이 사용 되는 듯 한데, 나의 경우에는 다시 전원을 켜도 충전이 되지 않았다. 

인텔 실리콘 및 기타 Mac 컴퓨터의 경우 Mac의 SMC 재설정하기 참고하자!

Apple 진단 이용하기

아이패드 맥북 충전이 되지 않는 원인을 위에서 제시한 내용에서 찾지 못했다면 Apple 진단을 통해 원인을 적극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Apple 진단을 통해 맥북의 부품 혹은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Apple 진단은 진단 결과에 따라 해결책을 제시하기도 하고, 추가적인 지원을 받기 위해 Apple 지원에 연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Apple 진단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Apple 진단을 사용하여 Mac 테스트하기에서 확인!

Apple 진단 하는 방법

진단은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부터 시작한다. 전원이 켜진 상태라면 전원을 끄고 잠시 기다린 후 진단을 시작하면 된다.

최신 macOS 업데이트를 설치할 수 있는 경우 계속 진행하기 전에 해당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맥북의 전원을 끈다.
키보드, 마우스, 디스플레이, 이더넷 연결(해당하는 경우) 및 전원 어댑터를 제외한 모든 외장 기기를 분리한다. 
환기가 잘 되고 안정적인 곳에 맥북을 위치한다.

Apple 진단을 시작한다.

Apple Silicon Apple 진단하기

맥북의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른다. 
전원 버튼이 있는 기기는 전원 버튼을 누른다. Touch ID가 있는 맥북에서는 Touch ID를 길게 누른다.
전원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맥북이 켜지고 시동 옵션이 로드 된다. 

시동 옵션이 표시되면 전원 버튼을 놓으면 된다.

위의 사진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키보드에서 command(⌘) 키와 D 키를 길게 누른다.

언어를 선택하는 창이 나오면 한국어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진단 실행에 관한 안내를 확인하고 동의를 누른다.

그러면 맥북 Apple 진단을 시작한다.

진단을 마치면 진단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시작하기를 누르면 진단 코드에 대한 리스트가 뜬다. 참조 코드를 찾아서 내용을 확인한다.
이 화면 아래에 표시된 ‘시스템 종료’ 또는 ‘재시동’을 선택하여 누른다.

참고로 위 코드는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으면 뜨는 코드이다. 진단을 하기 전에 전원 어댑터와 충전 케이블을 연결해 충전하는 상황에서 진단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니 참고하자.ㅊ

Apple 진단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Apple 진단을 사용하여 Mac 테스트하기에서 확인!

Apple 진단 테스트 결과 보기

Apple 진단에서 맥북의 상태를 확인하는 동안 진단 진행 막대가 표시된다.

진단이 완료 되면 테스트가 완료되면 하나 이상의 참조코드가 화면에 뜬다.

참조 코드는 https://support.apple.com/ko-kr/HT203747 에서 확인하기!

진단을 반복 하려면 command-R 키를 누른다.

맥북을 재시동 하려면 ‘재시동’을 누르거나 R 키를 누른다.

진단 작업 및 전원을 끄려면 ‘시스템 종료’를 누르거나 S 키를 누른다. 

애플 서비스 및 지원 옵션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면 맥북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 다음 ‘시작하기’를 누르거나 command-G 키를 누른다. 

맥북이 재시동 되며 자세한 정보가 포함된 웹 페이지가 나타난다. 

Apple 지원에 연락하여 상담 후 서비스를 신청한다.

Apple 지원 상담 시 필요한 정보

Apple 지원 상담 시 필요한 정보 확인 경로 : 설정 -> 일반 -> 정보

iOS 버전/ 제품 모델명 또는 모델 번호/ 일련 번호

Apple 고객 지원을 통해 서비스 받기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지만 배터리가 여전히 충전되지 않는 경우, 아이패드나 맥북을 수리해야 할 수 있다. 

우선 Apple 고객 지원을 통해 서비스를 통해 상담을 한 후 안내 받은 Apple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서비스 받기를 추천한다.

애플 기기들은 개인이 수리하거나 공인되지 않은 사설 수리점을 이용한 경우, 이후에는 공인 서비스 센터를 이용을 할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공인 서비스 센터 방문을 예약하고 점검을  받는 것이 좋다.

애플 기기들은 애플케어 플러스 구매 여부 및 기기의 구매처나 부품에 따라 무상 서비스 기간이 다르다. 

무작정 사설 수리점을 찾기 전에 Apple 고객 지원을 통해 해당 내용이나 비용을 확인 한 후 점검이나 수리를 받기를 추천한다.

아이패드 맥북 충전 안 될 때 수리 비용 및 예상 비용 확인 방법

나의 경우에는 아이패드와 맥북 모두 결국 수리를 진행했다.

두 기기 모두 애플케어 플러스를 구매하지 않았고, 1년을 경과한 시점이었으나 처리 방법이나 비용이 달랐다.

아이패드나 맥북이 충전되지 않아서 수리를 하게 됐을 때, 가장 많이 발견되는 문제의 부분은 충전 포트 단자의 문제 또는 메인 보드의 문제이다.

결국 아이패드 프로와 맥북 프로 모두 메인 보드를 교체했다.

충전 포트 단자의 문제라면 부품 가격이나 수리 견적이 그나마 적지만 메인 보드 문제라면 예상보다 큰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 기준으로 맥북의 경우 충전 포트 단자 문제라면 교체 비용은 89,000원이다.

맥북 프로 13인치 로직 보드 보드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터치 아이디도 함께 교체해야 했다. 이때 애플 기기의 수리 비용은 어마 무시하다는 걸 실감했으나 다행히 지불한 비용은 없다.

애플 케어 플러스를 구매하지 않아서 보증 기간 1년이 경과한 맥북은 수리 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다행히 아이패드 메인보드 보증기간과는 달리 맥북 메인 보드 보증기간은 2년이었다. 단, 국내 구매일 경우만 해당된다.

쉽게 말해서 한국에서 구매한 맥북의 경우 메인 보드와 관련된 수리 보증 기간은 2년이다.

그러니 1년이 지났다고 바로 사설 수리점으로 향하지 말고, 우선 애플 고객 지원 센터에서 상담을 받은 후 선택하기를 권한다.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점검이나 서비스 받기 위해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기 전에 예상 비용도 미리 예상해 볼 수 있다. 예상 비용은 아래 경로에서 확인하자.

https://support.apple.com/ko-kr/ipad/repair?cid=chkcov&caller=chkcov

아이패드 사설 수리점 메인 보드 교체 가격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애플 사설 수리 제공업체들의 경우, 이용하는 지역과 업체에 따라 가격과 기술은 천차만별이다.

Apple 정품 부품이나 도구를 사용 하는지에 따라서도 수리 결과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업체에 대해 알아본 후 이용해야 한다.

아이패드와 맥북을 비슷한 시기에 구매 했고, 메인 보드 불량으로 원인도 같았지만 아이패드 메인 보드는 보증 기간이 1년이라 사설 수리점을 이용했다.

아이패드 메인보드 수리 비용은 지역에 따라서도 가격이 다른 경우들이 많아서 지역을 밝히자면, 아이패드 수리 접수를 맡긴 지역은 대구이다.

하지만 충전 포트 단자 문제가 아니라 메인 보드가 원인이라 대구 업체를 통해 서울에 있는 수리점으로 위탁해서 수리를 진행하게 되었다.

아이패드 메인 보드 수리 비용은 20만원을 지불 했다.

아이패드 맥북 사설 수리점 이용 시 팁

개별 사설 수리점을 이용할 계획이라면, 먼저 애플 고객 지원이나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를 통해 정확하게 문제와 원인을 확인한 후 사설 수리점을 이용하자.

또한 충분히 이용할 업체에 대한 평가나 후기를 살피자.

마지막으로 해당 업체가 정품 부품을 사용하는지, 해당 부품이 구비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방문하자.

셀프 수리를 염두하고 있거나 본인이 사용하는 모델의 부품을 주문하려면 애플의 셀프 서비스 수리 페이지를 통해 부품을 주문하거나 수리 방법을 찾아보자.

애플의 셀프 서비스 수리 페이지 : https://support.apple.com/self-service-repair

관련글 추천

애플 복사 붙여넣기 안 될 때 해결 방법

애플메시지 동기화와 아이폰 메시지 숫자 오류 없애기

이 블로그의 다른 글이 궁금하다면?

Leave a Comment